해비거스트의 학습준비도
헤비거스트의 학습준비도 개념
◈ 학습준비도
성인학습자는 그들이 실제 삶의 상황 속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알고 싶어 하고 배우려는 경향이 있다. 학습경험의 타이밍의 중요성은 발달과제와 관련이 있는데, 예를 들어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은 양육 등에 대하여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대학 졸업 후에는 매우 필요한 학습주제가 될 수 있다. 이처럼 학습준비도에 따라 배울 수 있는 순간이 있다. 성인학습에 있어서 학습준비도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준비되어야 하는 것이다.
◈ Havighurst(1972)는
노년기에 이루어야할 과업으로 신체적 능력과 건강의 쇠퇴에 대한 적응, 정년퇴직과 경제적 수입 감소에 대한 적응, 배우자 죽음에 대한 적응, 생활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조성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성인학습자들이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를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그들이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여 실생활에서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도록 한다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 학습준비도-해비거스트(Havighurst)의 성인기 발단과제
- 성인기의 10가지 사회적 역할 : 이 역할을 수행하는데 요청되는 것들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A. 직업인 - 직업을 얻는데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이라도 배울 준비가 되어있다.
C. 부모 -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배울 준비가 되어있다.
D. 가정설계자 - 가정의 경제적 관리를 위해 배울 준비가 되어있다.
E. 나인든 부모의 자녀 - 나이든 부모를 돌보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다
F. 시민 - 시민 교육에 관심이 생기며 정치적 참여 배움에 준비가 되어있다.
G. 친구 - 교육에 있어서 공동체적 관계성에 참여할 준비가 되어있다.
H. 조직 구성원 - 조직에 참여하여 조직의 이념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다.
I. 종교활동 회원 - 종교활동의 회원으로 참여하며 종교적 이념을 수용할 수 있다.
J. 여가선용자 - 늘어난 여가를 위한 취미활동에 시간을 할애할 준비가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