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페아동, ADHD 증후군과는 구별되는 언어적으로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아
장해로 구별하기는 어려우나 사회적 상호 장용에서 다소 불편해 하거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이들이 있다.
성격이 특이하거나 지나치게 똑똑해서 다른 아이들하고 잘 맞지 않는 것은 아닌가 조심스럽게 지켜보지만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한번 쯤 진단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다는 생각이다.
최근 만나는 외톨이, 은둔형, 고립형 청소년들에게서도 이런 특징들이 보여진다.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 4판(한국판)
에 진단된 것으로 아스퍼거 장애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DSM-Ⅳ 진단기준으로도 충분하겠지만
그것으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의 자료를 빌려 쉽게 측정할 수 있는
자가진단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아서 함께 올려 보기로 한다.
진단적 특징
아스퍼거 장애의 필수 증상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심하고 지속적인 장해(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A.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1).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침, 얼굴 표정, 몸 자세,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 있어서 현저한 장해
2). 발달 수준에 맞는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3). 다른 사람과 함께 기쁨, 관심, 성취를 나누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의 결여
예)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사물을 보여 주기, 가져오기, 지적하기의 결여
4).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 관계의 결여
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발달되는 것이다.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서 나타난다.
1) 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2) 특정하고 비기능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
3)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매너리즘 (예: 손 또는 손가락을 퍼덕거리거나 비꼬기, 또는 복잡한 전신 움직임)
4) 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인 집착
장해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켜야 한다.
언어발달의 지연은 없다.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
부가적으로 소아기에 인지 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 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 지연은 없다.
만약 다른 특정한 광범위성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 맞는다면 이 진단은 내려지지 않는다.
부수적 특징 및 장애
아스퍼거 장애는 때로 축 3(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기재되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동반되어 나타난다.
여러 가지의 비특이적인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들이 나타날 수 있다.
운동 발달 과제가 지연될 수 있고, 서투른 동작이 흔히 관찰된다.
유병률
아스퍼거장애의 유병률에 관한 정보는 별로 없지만 아스퍼거 장애는 남성에서 보다 흔한 것으로 나타난다.
경과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성 장애보다 다소 늦게 발병하거나, 적어도 늦게 발견된다. 운동 지연 도는 서투른 동작이 학령기 이전에 발견되기도한다.
사회적 상호 작용의 어려움은 학교상황에서 보다 분명해진다. 특히 이 시기에 독특하거나 제한된 관심(열차 시간표에 대한 매료)
이 나타나거나 인지된다. 성인이 되면 공감하고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정하는 문제를 갖게 된다.
이 장애는 연속적인 경과를 보이며, 대부분의 경우 평생 동안 지속된다.
가계양상
유용한 자료가 제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장애가 있는 개인의 직계 가족에서 아스퍼저 장애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출처 : 미국정신의학회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4판' DSM-Ⅳ-
아스퍼거증후군 자가진단
체크방법
아니오-> 0점
어느 정도 -> 1점
그렇다 -> 2점 으로 평가하여 전 문항의 점수를 합산
이척도는 부모와 교사가 평가할 수 있고 교사의 경우21점, 부모의 경우, 18점일 때 90% 정도가
자폐스펙트럼 진단을 받았습니다 부모가 평가한 경우 13점이 넘으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진단문항
1. 구식이거나 조숙하다.
2, 다른 아이들이 "별난 사람" 취급한다.
3. 제한되고 색다른 것에 지적 흥미를 가지고, 약간 자신만의 세계 속에서 사는 것 같다.
4. 어떤 분야에 대해 사실들을 축적해서 알고는 있지만(기계적 암기에 능함), 그것의 의미를 실제로
이해하지는 못한다.
5. 애매모호하고 은유적인 말을 문자 그대로 해석한다.
6. 의례적이고 세밀하다.'로보트'같은 언어로 이상한 스타일의 의사소통을 한다. (예 말투에 은율이 없음)
7. 색다른 단어나 표현을 만들어 낸다.
8. 목소리나 말하는게(다른 아이들과) 다르다.
9. 자기도 모르게 소리를 낸다.(목청을 가다듬거나, 킁킁거리기, 쩝쩝 입맛다시기, 울거나 비명지르기)
10. 어떤 일은 놀라울 정도로 잘하면서, 다른 일은 놀라울 정도로 못한다.
11.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하기는 하나 이러한 언어를 사회적 맥락에 맞추거나 듣는 사람의 요구에
맞추어 사용하지를 못한다.
12. 공감이결여되어 있다.
13. 고지식하고 황당한 말을 한다.
14. 바라보는 시선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15. 사교적이 되기를 원하지만 또래들과의 관계를 못 맺는다.
16. 자기 방식대로 하지 않으면 다른아이들과 같이 하지를 못한다.
17. 가장 친한 친구가 없다.
18. 상식이 결여되어 있다.
19, 게임을 못한다. 팀에서 협력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름. 자기 나름의 목표에 도달함.
20. 서투르고,조화가 안되며, 어색하고, 거북한 움직임이나 자세를 취한다.
21. 얼굴이나 몸을 자기도 모르게 움직인다.
22. 어떤 행동이나 사고를 강박적으로 반복하기 때문에 간단한 일상 활동을 끝내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
23. 특정하게 반복하는 일상적 과정이 있다.(변화를 거부)
24. 사물에 대한 색다른 애착을 보인다.
25. 다른 아이들이 따돌린다.
26. 눈에 띄게 이상한 얼굴 표정을 짓는다.
자가진단 자료출처.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심리 > 자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폐성 장애의 진단 기준 (0) | 2012.05.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