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상담/상담이론

성인 학습지도자의 바람직한 리더십

경오기 2010. 4. 22. 22:51

       - 성인학습지도자의 바람직한 리더십 -

  성인학습을 지도할 때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지도가 이루어져야 하고 성인학습을 지도하는 지도자는 그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지도할 수 있는 능력, 즉 지도력(leadership)이 중요하다.

  여러 학자들의 성인학습지도자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성인학습과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성인학습지도자이 리더십을 요약해 보기로 한다.


관계지향적 리더십 :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의 상호관계와 학습자들간의 상호관계를 중요시한다. 이 유형의 지도자는 학습자에게 친근하고 배려적이며 지원적으로 상호관계를 맺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에 대하 참여동기와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으며, 학습자들 상호간에 존중하고 협조적이므로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통해서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민주적 리더십 : 이 유형의 지도자는 학습자를 존중하고 학습계획과 학습활동, 평가에서 학습자를 참여시키고 그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한다. 즉 목표설정과 의사결정에서 학습자들의 집단의 역할을 강조하고 이들의 합의에 의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하며, 지도자는 협력자이며 지원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공유비전적 리더십 : 이 유형의 지도자는 학습조직에서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을 공동목표 설정과 달성에 동참시킴으로써 목표달성에 전념하도록 한다. 지도자는 학습자와 공감적이고 학습자들의 협조와 협력을 촉진시켜서 비전의 실행에 동참하게 만들며, 권한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격려한다. 또한 지도자는 학습자들에게 제시한 자신이 비전과 일관되게 행동함으로써 비전을 지지하는 가치관을 학습자들에게 주입시킨다. 따라서 효과적인 지도자는 학습자들에게 높은 기대감을 보여주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성과와 보상을 연계시켜야 하며 학습자의 성취에 대해 인정과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과업지향적 리더십 : 이 유형의 지도자는 학습자의 체계적인 의사소통, 평가, 정보와 아이디어의 분석을 촉진해 주고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도와준다. 효과적인 지도자는 학습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며, 학습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며, 학습자들의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촉진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의견을 명료화시키고 요약해 주는 과정을 통해서 목표, 정보해석, 대인들의 평가, 결정에 대한 준비 등에 있어서 학습자들 간에 의견일치를 검토하도록 도와준다.

셀프 리더십 : 셀프 리더십은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외부의 영향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말한다. 진정으로 원하는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스스로 리드(lead)할 수 있어야 한다. 셀프리더십의 이론적 원천은 사회적 인지이론과 내재적 동기부여이론이다. 사회적 인지이론 측면에서는 행동의 실천과 변화는 자신이 살고 잇는 세상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반대로 그것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다른 사람과 상황을 곤찰하고 상상력을 이용하여 그것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다른 사람과 상황을 관찰하고 상상력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능력을 통해서 직면하는 과제를 경험하고 수행하게 되면, ‘즐거움’이라는 내재적 보상을 받는다. 셀프리더십의 전략 

으로는 성공적으로 일, 과제, 학습 자체의 잠재적 내재적 보상(자아실현, 만족감, 성취감등)을 높이기 위해 과제, 과업, 환경, 여건을 재설계해야 한다.

  셀프리서십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상활을 관찰하고 상상력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능력을 통해 직면하는 과제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으며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어하는 동기를 스스로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따라서 셀프리더십의 지도자는 학습자들 스스로가 셀프리더십으로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행동전략을 세워서 실천함 자기보상과 자기처벌 등을 통해서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격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