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상담/상담이론

사회학습이론 -Bandura-

경오기 2010. 5. 7. 13:56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Banura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인지 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이 이론에서는 다른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서 학습한다. 이러한 관찰이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사회학습이라고 한다.

반두라는 관찰에 포함된 인지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자신의 유인가를 선택하고 만들어낸다. 일 '자기강화'라고 한다.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행동으로 실천함에 있어 자신이 그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다는 신념에 따라 행동수행이 달라진다. 이를 '자기 효능감'이라고 한다.

자기효증감(한 주어진 행동을 성곡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이 높으면 도적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장애가 있더라도 그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노력하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으면 자신의 능력에 비해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여 장애가 생기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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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학습을 관찰학습, 모방학습,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이라고도 한다. 관찰학습에서는 영화, TV, 소설 등에서도 관찰을 통해 모방학습이 이루어지고 간접적 혹은 대리경험으로도 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모델의 행동이 관찰자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모델이 행한 반응의 결과에 따르는데 모델의 행동이 보상받는 것을 본 관찰자는 보상받는 행동을 더 열심히 수행하려고 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했을 때는 그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 외에도 명성, 유능함, 높은 사회적 지위 등을 갖추고 있는 모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며 관찰자의 성격 및 과거 경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특히 가정에서의 부모의 행동은 관찰학습의 대상이 된다. 가정폭력의 경우를 보면 자녀가 부모가 폭력을 행하는 장면을 관찰하게 되고, 모방학습이 되어 후에 폭력을 행사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모델을 제공하고 그렇지 못한 모델을 제공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기관리 : 자신의 행동 통제하기

반두라는 우리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고 자기 관리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1단계 : 목표선택(담배끊기, 시험성적 올리기 등),

2단계 : 목표행동 모니터링(행동 기록한다. 담배 개비 수, 공부 시간 기록)

3단계 : 상황 바꾸기(담배 피울 환경 피하기, TV틀지 않기 등)

4단계 : 효과적인 결과 수립하기(자기 보상, 유인가를 제공해주기)

5단계 : 얻은 것을 견고하게 하기(자기 보상 없이도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되는 단계)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Attentional)단계

  어떤 행동을 관찰을 통해 학습하려면 그 행동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만 한다. 감각 능력, 과거의 강화, 모델의 특성이 관찰자의 선택적 주의의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학습과정에서 교사의 능력, 전문성, 유머 등은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시키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2. 파지(Retention)단계

  모델을 관찰한 후 일정기간 동안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하는 것이다. 관찰자는 장기기억 속에 모델의 행동 중 주의 집중한 내용을 문자나 부호 등으로 표상화 시켜야 한다. 피지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시연이다. 시연에는 내적 시연과 외적 시연이 있는데, 내적 시연은 개인이 행동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상상하는 것이고, 외적 시연은 실제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내적 시연을 한 뒤 외적 시연을 하면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3. 재생(Reproduction)단계

  관찰자가 새로 획득한 행동을 실제의 행동으로 재연하는 과정에서 관찰자의 기억 속에 담긴 심상이나 언어적 부호들은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모방한 행동계열을 마음속으로 리허설을 해 본 다음에 실연을 하면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이를 뒷받침한다.(Swan & Henderson, 1977). 관찰한 행동은 많은 연습을 통해서 잘 재생할 수 있고,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행동과 모방하고자 하는 모델의 행동과의 비교를 통해서 자기 행동을 수정하며, 관찰자가 정확하게 모방하지 못한 부분은 즉각적인 피드백을 해 주어 교정해야 한다.


4. 동기화(Motivational Processes)단계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은 강화에 따라 달라진다. 즉, 관찰에 의해 학습된 행동에 대해 강화를 하면 그 행동은 지속되나 처벌을 받으면 그 행동이 일어나는 비율을 감소할 것이다.

 

      뱀 공포증 세 실험집단 (상징적모델링, 실모델링, 무모델링   

       → 상징적 모델링에서는 약간의 공포감소

       → 실물 모델링에서는 큰 공포 감소

       → 무모델링 집단에서는 변화 없음.

 

   이 실험을통한 반두라의 결론 : 모델링의 치유적학습 효과의 학인, 모델링학습으로부터 자기효능감이 강화된다. 즉 실행성취(두려운 상황에서 스스로 수행함), 대리체험(타인들의 수행을 볼 수 있다), 타인들의 언어적 설득, 자신의 생리적 상태에서부터 자기 효능감의 정보를 얻게 되었다.